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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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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수의학교육 목표는 기존의 "교수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에서 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무엇을 배우고 수행할 수 있는지"의 성과중심과 수요지향 교육으로 초점이 변하고 있다. 교과과정에서 어떤 주제와 교과가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만을 제시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투입된 자원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인증제도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대학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변화와 개선 방향을 권고하거나 조언하는 시스템이다. 수의학교육 인증기준은 대학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이 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동물의 진료 및 보건과 축산물 위생 검사”의 수의사 직무 수행을 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대학은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교육의 표준화를 이룩하고, 교육의 질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서 수의사면허상호인정 (MRA)에 의하여 국가 간 수의사의 이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



1. 이 기준은 수의과대학 체제를 갖고 있는 대학 모두에게 적용되는 기준으로 인증규정에 따라 2014년 2월 개정된 제2판이다.

2. 인증기준의 세부 내용 중
(1) 특별히 자료 제시 기간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에는 최근 3년간의 자료를 기본 자료로 한다 (예: 2014년 평가대학은 2011년 3월 1일부터 2014년 2월 28일까지의 자료를 기본으로 한다).
(2) 수의예과와 수의학과를 구분하여 6년제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의 경우에는 수의예과의 교육과정과 교육지원 여건을 포함하여 기술하여야 한다.
(3) 모든 기준은 수의과대학들이 반드시 도달해야 하는 필수기준이다.
(4) 참고자료의 [부록]은 대학자체평가 보고서에 첨부하는 자료이며, [비치]는 현지방문 평가 시 평가위원이 확인하는 자료를 의미한다. 아울러 [현장확인] 자료는 비치할 수는 없으나 현지방문 평가 시 평가위원이 확인하는 자료이다.

3. 이 인증기준은 필요한 경우 일정한 절차를 거쳐 수정·보완될 수 있다.

용어설명

  • 부록: 수의과대학이 자체평가보고서와 함께 별도로 영역별로 제본하여 제출하는 관련 자료를 의미한다. 부록은 수의과대학에서 현재 활용하거나 존재하는 문서나 자료의 형태로 제시될 수도 있고,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이 요구하는 양식 또는 표에 맞추어 정리된 형태로 제시될 수도 있다.
  • 비치: 수의과대학이 방문평가단에게 열람이 가능하도록 제시하는 관련 목록과 자료를 의미한다. 비치자료는 수의과대학에 존재하는 문서나 자료 중 현장에서 담당자와 함께 검토하고 질의응답이 필요한 자료이다.
  • 현장확인: 방문평가단이 해당 수의과대학에서 직접 실사, 관찰, 면담이 필요한 경우를 의미한다. 수의과대학은 방문평가단이 해당 장소를 방문하고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담당자나 관계자의 면담이 가능하도록 미리 섭외를 해 놓아야 한다.
  • 직업전문성: 수의학교육은 수의학 내용만으로는 전문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갖춘 수의사를 양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수의분야의 지식과 기술의 측면에서 수월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성숙한 전문직업인으로서 윤리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학생을 기르기 위한 교육과 체험활동이 필요하다.
  • 1차진료: 개인 및 지역사회의 동물의 진료 및 보건과 축산물 위생검사가 통합된 포괄적 수의료 행위를 의미한다.
  • 학생자치활동: 학생이 집단으로 자주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과외 활동으로, 학생회 활동, 각종 동아리 활동, 자율적인 학술교류 모임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
  • 멘토링 시스템: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규정을 통해 교수-학생 또는 졸업생-재학생 사이의 정기적인 교류를 가지게 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발달 (예, 학업, 진로 및 경력)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 교육이념 : 교육의 이상적 목적과 방향을 나타내는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내용으로, 가치, 철학, 이론적으로 사회의 모든 면과 관련되는 가장 상위차원의 목적의식이다. 이것은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한 의식으로, 도달정도를 측정하거나 평가하기 어렵다.
  • <교육이념 기술의 예시>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한다(弘益人間).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교육목적 : 교육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 대학이 보다 구체적으로 설정해 놓은 교육의 내용과 방향으로 교육목표의 상위개념이다.
  • <교육목적 기술의 예시>

    ▪ 수의과대학은 수의사를 양성하여 동물의 보건향상과 인류의 건강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경험이나 교육내용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서 기대되는 제시된 시간에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기술한 학습성과인 능력과 자질 목록을 의미한다.
  • <교육목표 기술의 예시>

    ▪ 동물질병의 증상을 인식할 수 있고, 어떤 처치 방법이 이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인지 알아야 한다.

    ▪ 모든 임상절차에서 보편적인 감염관리 규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목표 : 특정 교과목이나 프로그램을 이수한 결과 비교적 단기적으로 성취 가능한 학습자가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는 인지적, 행동적, 정의적 결과를 의미하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기술된 목표이다.
  • 역량 : 주어진 업무를 적절히 수행하기 위하여, 즉 수의사로서 적절히 수행하기 위하여 개인이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의 조합을 의미한다.
  • 인증 : 인증기관(예,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이 대학운영의 전반 또는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하여 상호 동의한 기준의 충족여부를 확인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 인정 :정부가 인증기관의 기본 적격성, 행․재정적 역량, 인증평가 기준과 절차 등의 적절성 여부를 검토하여, 당해 기관이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 요건을 충족하였음을 확인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 전임직원계수 (full-time equivalent: FTE) : 교직원은 전임(full-time) 이거나 시간제(part-time)로 구분되고 있으며, 시간제 교직원은 참여율에 따라서 전임교직원계수로 환산된다. (예, 2명의 50% 시간제 교직원은 1명의 전임교직원 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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